장단에 의하여 연행되었던 원시 종교와 결부된 소박한 놀이였을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문화가 발전하고 또 외래문화의 접촉에 의하여 그 음악과 춤의 내용도 현저하게 달라졌다. 단순한 놀이문화에서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업적을 통해 국악은 아악으로, 의식음악으로,
Ⅰ. 개요
전통음악을 지도하는 데는 정간보의 사용이 편리하다. 음정의 혼란을 막고, 리듬의 이해가 쉬우며, 오선보 보다 단순하게 보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장단의 학습에서도 정간보를 활용하여 노래의 리듬을 그대로 또는 변형하며 스스로 장단을 찾아 익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단을 통한 연주의 장도 마련할 기회가 많아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에도 매우 바람직하다.
음악 학습에서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악에는 다양한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각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특성과 느낌
장단이 있다.
- 진양조 장단
가장 느린 장단으로 '춘향가' 중 춘향과 이도령 이 노는 장면을 그린 '긴사랑가'와 같이 화평하고 애절한 대목에 많이 쓰인다.
- 중모리 장단
중간 빠르기로 몰아간다는 뜻으로 6박자씩 2소절로 1음구절을 이룬다. 담담하고 서정적인 장면에 쓰인다.
- 중중모리 장단
중
1. 바이오매스에너지란?
2000년 이후 급격한 유가급등과 화석연료의 매장량의 한계, 온실가스에 의한 지구 온난화 등의 문제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에너지 다변화 정책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전력생산 목적으로 개발되는 풍력, 태양광 발전에 비해 바이오매스는 석
Ⅰ. 서론
동도동기론은 동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하나의 ‘인식 지평’을 형성하고, 서도서기론은 서양의 문화를 해석하는 정당한 인식틀로서 또 다른 하나의 ‘인식 지평’이다. 가다머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특이성과 대상을 보다 높은 일반성에로 고양시키는 것”이 ‘지평
Ⅰ. 개요
조선시대 전기의 신분 계급의 비율을 살펴보면, 양반은 전체 20%이하였다. 물론 후기로 갈수록 신분도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제도가 생기면서 양반의 비율은 전체의 50%이상으로 늘어나게 된다. 즉, 사실상 조선 후기로 접어들수록 신분의 체제는 그 엄격함을 잃어 가고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
장단의 경우는 약간 다르다. 진양조 이외의 장단에서는 ‘결’과 ‘해’가 분리되지 않으며 하나로 ‘맺는다.’고 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장단들은 시작하는 장단과 연결시키는 장단, 맺는 장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굿거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등 12/8박자로 표기되는 장단의 경우는 8분 음표 기준으
장단의 변화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장단의 형태를 제시하였다. 충분히 숙달된 후에는 다양한 변주를 통해 더욱 큰 음악적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 굿거리장단
굿거리장단은 민요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장단이다. (점4분 음표)가 한 박이 되어 좀 느린 4박자가 한 장단